최근 이마트 노브랜드 카스테라에서 사용이 금지된 방부제가 검출돼 난리입니다. 더구나 이 제품은 노브랜드 인기템이어서 이미 구매한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문제의 카스테라 확인 방법, 검출된 방부제의 부작용 및 환불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문제의 노브랜드 카스테라 확인법
문제의 노브랜드 카스테라는 지난 24일 식품수입업체 피티제이코리아가 2월13일 수입한 것으로 카스테라 이름은 '부드럽고 촉촉한 미니 카스테라'입니다.
특히 이번 검출된 lot는 소비기한이 5월 31일까지인 제품입니다. 소비기한이 다르더라도 이름이 맞다면 일단 드시지 않은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판매는 노브랜드 매장뿐만 아니라 '쿠팡' '지마켓' '롯데온' '11번가' '옥션' '지마켓' '위메프' 등 주요 오픈마켓에서도 많은 판매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니 최근 인터넷으로도 노브랜드 카스테라를 구매하셨다면 또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언론에서 "'노브랜드 카스테라'라고 불리지만 해당 제품은 노브랜드 자체 상품은 아니라서 회수대상인 제품을 수입하지도, 판매하지도 않았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이마트에서 판매 중인 제품은 생산일자가 달라 회수대상은 아지니만 고객의 안전을 고려해 자체 성분조사를 진행하고, 적합 판정이 나올 때까지 판매를 중단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검출된 방부제 성분 및 부작용
식약처 조사결과 문제의 노브랜드 카스테라에서 검출된 방부제는 '안식향산'입니다.
'안식향산'은 방부제의 일종으로 벤조산(benzoic acid)이라고도 부르며 식품 보존료, 향군 연고제, 구강 세정제 등에 주로 쓰이고 있습니다. 소량으로 사용될 때에는 안전하다고 하나 개인차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고 , 빵류에서는 사용금지 물질입니다.
'안식향산'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량의 섭취 시 복통, 목의 통증, 구역징,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흡입 시 기도에 자극을 주어 기침이 나거나 목이 아플 수 있습니다.
- 피부 및 눈에 남아있을 시 조홍, 통증이 날 수 있습니다.
이번 노브랜드 카스테라에서는 킬로그램당 0.4422g이 검출됐습니다. 식약처는 비슷한 시기에 제조, 수입되 같은 브랜드의 카스테라도 추가 조사하고 있습니다. 그 조사 결과에 따라 판매 중단 조치가 추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미 구매한 노브랜드 카스테라 환불방법
해당 카스테라를 이미 구입하신 분이라면 고객지원실(080-850-7313)에 전화하셔서 환불문의 하시면 됩니다. 해당제품은 소비기한이 5월 31일까지 이지만 소비기한이 다른 날짜인 카스테라라고 해도 원하면 환불해 준다고 하니 꼭 전화해 보시길 바랍니다.